평생 배우는 이로 살고, 삶속에서 배움을 실천하고 나눕니다. 세상을 제대로 보는 눈을 터득하고 스스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의 기술(정서적 안정,토대지식, 손기술)을 익힙니다.자기 소명을 발견하고, 더불어 살줄 아는 올바른 삶의 태도와 공감·소통능력을 키웁니다.
우주만물의 생성과 조화로운 삶의 바탕이며 서로를 살리는 생명원리입니다. 다름은 틀림이 아닌 각자의 고유성이며 서로를 비추는 등불임을 알고, 서로를 신뢰하고 지지하는 형제애를 키웁니다. 존중과 배려, 환대의 문화를 만들어 학교를 따뜻하고 아름다운 공간으로 가꿉니다.
모두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생명의 존재질서에 눈뜨고, 뭇 생명의 어머니인 자연을 함부로 훼손하지 않습니다.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고, 생명순환을 불가능하게 하는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필요한 만큼 소유하고 소비할 줄 아는 무소유의 지혜를 실천합니다. 친환경적인 먹거리 자급을 위해 기꺼이 땀 흘려 농사짓고, 땅을 살리고 물을 살리는 일을 학교의 일상에서 꾸준히 실천합니다.
참된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의 판단과 말과 행동에 책임질 줄 압니다. 언제 어디서나 자기 삶의 주인됨이며, 함께 하는 이웃에게 힘이 되고 어울릴 줄 압니다.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탐구할 줄 알고, 세상의 바람직한 변화를 위해 기꺼이 연대하고 동참합니다.
다양한 구성원(학생, 교사, 학부모)들이 모여 평화롭고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어 갑니다. 민주적 절차와 평등한 회의문화를 바탕으로 서로가 주체로 참여하고 기꺼이 협력합니다. 학교를 너머 마을과 함께 하며, 다양한 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줄 압니다.
Copyright © 실상사작은학교 All rights reserved.